프란치스코 교황 "핵 무기는 인류에 위협..전면 폐기해야"

국제 0 1,937 2017.11.11 04:44
국제 사회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잰걸음을 하고 있는 가운데 프란치스코 교황이 인류에 지대한 위협을 가하고 있는 핵 무기의 전면 폐기를 촉구했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10일 바티칸 사도궁을 방문한 핵폐기·군축 관련 국제 회의 참석자들에게 국제 사회가 핵무기를 완전히 폐기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교황청은 이날 역대 노벨평화상 수상자와 유엔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관계자, 저명한 핵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핵무기 없는 세상과 완전한 군축을 향한 전망'이라는 제목의 이틀 간의 국제 회의에 돌입했다.

교황은 회의 참석자들을 환영하며 "핵 무기의 이용은 인류와 환경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며 "핵 장치가 자칫 작은 실수로도 폭파할 위험을 고려하면 핵 무기의 사용이 야기할 위협뿐 아니라 단순히 핵 무기를 보유하는 것도 확고히 규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핵무기 전면 폐지가 필요하다는 프란치스코 교황의 견해는 상대 국가가 핵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억지하는 차원에서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허용될 수 있다는 이전 교황들의 입장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것이다.

이번 회의가 북핵 문제 해결을 최우선 의제 가운데 하나로 설정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동아시아 순방과 맞물림에 따라 교황청이 북핵 위기 해결을 위해 미국과 북한 사이를 중재하려 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도 했으나, 교황은 이날 북한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는 않았다.

교황은 대신 "세계가 불안과 갈등,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다"며 북한의 핵개발을 둘러싼 미국과 북한 간의 갈등 고조로 전 세계가 전쟁의 공포에 놓여 있는 상황을 우회적으로 거론했다.

교황은 "국제 관계는 군사력, 상호 위협, 무기의 대량 비축 등의 볼모가 되어선 안된다"며 "무기 개발과 현대화에 쏟아붓는 돈을 빈자들을 돕고, 환경을 보호하는 데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교황을 예방한 사람들 가운데는 모하메드 엘 바라데이 전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 사무총장, 지뢰금지국제운동(ICBL) 창립에 기여한 조디 윌리엄스 등 역대 노벨평화상 수상자도 포함됐다.

이들은 "인류를 겨냥한 살상 무기들이 세계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으며, 이 무기들이 전장에 실제로 등장하기 전에 이들을 선제적으로 폐기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라는 메시지가 담긴 문서를 교황에게 전달했다.

한국 측에서는 정종휴 교황청 대사와 함께 의정부 교구 동북아 평화 연구소 소속의 박동호 신부, 강주석 신부, 백장현 선임연구원이 회의 참가자로서 교황을 알현했다.

한국 대표단은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기도해달라고 요청하며, 한반도 평화에 대한 염원을 담은 한복을 입은 성모 액자를 교황에게 전달했고, 교황은 이에 "(한반도 평화를 위해)매일 기도하고 있다"고 화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회의에 토론자로 나선 교황청 2인자인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추기경)도 "세계 주요 국가들이 핵 억지력이라는 정책을 폐기할 때가 됐다"며 핵무기를 전쟁을 억지하려는 수단으로 삼을 것이 아니라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파롤린 국무원장은 또 "세계 평화와 안정은 (핵을 보유함으로써 갖게 되는) 기만적인 안도감, 상호 파괴 위협과 전면적인 파멸, 단순히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장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회의를 주관한 피터 턱슨 교황청 온전한 인간 발전촉진성 장관(추기경)은 환영사에서 "인류는 '핵 대학살'의 벼랑 끝에 놓여 있다"며 "쿠바 미사일 위기 이래 전 세계적 재앙에 대한 우려가 가장 증폭된 순간을 우리는 살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날 회의에는 반핵 운동으로 올해 노벨평화상을 받은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 관계자, 일본 나가사키 원폭 투하의 피해자이자 반핵 운동가인 일본인 와다 마사코 씨 등도 자리를 함께 해 핵무기 전면 폐기를 위한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ykhyun14@yna.co.kr

Comments